후쿠오카역

내위키

福岡駅。

일본 큐슈 후쿠오카시에 있는 역

사철인 서일본철도에서 운영하는 역으로 정식 이름은 니시테츠후쿠오카(텐진)역이다. 후쿠오카시 철도 교통의 중추는 물론 신칸센이 다니는 JR큐슈하카타역이지만 후쿠오카역 역시 후쿠오카시와 인근 지역을 잇는 철도 교통의 중추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으며 후쿠오카시 최대 번화가인 텐진의 중심축으로 백화점, 쇼핑몰, 호텔과 같은 시설들을 거느리고 있다. 철도기업들의 중요한 수익모델이 거점역을 중심으로 대대적으로 부동산 개발을 하는 것이고, 텐진 역시 니시테츠가 작정하고 투자해서 개발한 지역이다. 여기에 니시테츠 버스 터미널도 같은 건물에 자리 잡고 있어서 후쿠오카 최대의 육상교통 중심지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1] 자세한 내용은 해당 항목 참조.

일본 혼슈 토야마현에 있는 역

토야마현 타카오카시 후쿠오카마치(福岡町)에 있다. 시골 마을 수준의 행정구역이지만 한자까지 福岡로 후쿠오카시와 똑같다. JR니시니혼에서 운영하던 역으로 원래 호쿠리쿠 본선에 있었지만 호쿠리쿠 신칸센 개통과 함께 2015년에 제3섹터인 아이노카제토야마철도로 넘어갔다. 위의 후쿠오카시에 있는 역과는 비교도 안 되는 초라한 규모로 무인역이며 1일 이용객은 1천 명을 겨우 턱걸이 하는 수준이다. 후쿠오카역으로 검색하다 보면 난데 없이 이 역이 튀어나와서 헷갈리게 만든다. 그도 그럴 것이 잘 알려진 후쿠오카시의 두 역은 이름이 각각 하카타역, 니시테츠후쿠오카(텐진)역이며 진짜로 그냥 후쿠오카역(福岡駅)이 이름인 역은 토야마현에 있는 역이기 때문이다. 구글에서 일본어로 '福岡駅'을 검색하면 이 역이 먼저 튀어 나온다. 반면 영어로 'Fukuoka Station', 한국어로 '후쿠오카역'을 검색하면 결과에 하카타역 관련 정보가 먼저 나온다.

각주

  1. JR 하카타역 옆에도 버스 터미널인 후쿠오카교통센터가 자리 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