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그랑프리

내위키
Dennis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12월 5일 (토) 06:18 판 (새 문서: 호주에서 열리는 최정상급 모터스포츠 이벤트. 흔히 호주 그랑프리라고 하면 포뮬러 1을 생각하기 쉽지만 바이크 경기인 모토GP...)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호주에서 열리는 최정상급 모터스포츠 이벤트. 흔히 호주 그랑프리라고 하면 포뮬러 1을 생각하기 쉽지만 바이크 경기인 모토GP 역시 호주 그랑프리 경기가 열리며, 호주 그랑프리라는 이름을 가진 모터스포츠 이벤트의 역사는 이들 이벤트보다 훨씬 오래 되었다.

포뮬러 1 이전

호주 그랑프리라는 이름이 붙은 경기가 개최된 것은 1928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필립아일랜드에 있는 스트리트 서킷에서 개최된 100 마일 로드 레이스를 호주 그랑프리의 효시로 보고 있다. 지금은 포뮬러 1과 몇몇 대형 이벤트에만 그랑프리라는 이름을 쓸 수 있도록 제한되어 있지만 당시에는 국제 기구도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았고 하다 보니 그랑프리라는 이름의 경기가 세계 각지에서 열렸다. 지금은 연륙교를 통해 차로 쉽게 갈 수 있었지만 당시의 필립아일랜드는 그야말로 섬이었기 때문에 차를 배로 싣고 가야 했다. 호주의 덕후 역사도 나름대로는 길었던 것이다.

현재 포뮬러 1 호주 그랑프리가 열리고 있는 알버트파크 역시도 그랑프리 개최의 역사는 무척 길다. 1954년에 포뮬러 2 차량들이 참가한 그랑프리 경기가 열렸고, 약 4년 정도 이곳에서 그랑프리 경기가 열렸다. 포뮬러 1 호주 그랑프리 개최지로 다시 돌아온 것은 그로부터 40여년이 지나서.

포뮬러 1

1985년부터 애덜레이드스트리트 서킷에서 열렸지만 1996년부터 멜버른알버크파크로 장소를 옮겨서 개최되고 있다. 애덜레이드스트리트 서킷은 지금은 V8슈퍼카 챔피언십의 개막적인 클립살 500 경기에 쓰이고 있다.

멜버른의 계약 만료를 앞두고 2015년에 시드니에서 입질을 한 적이 있었다. 명물인 하버브리지를 포함하는 스트리트 서킷에서 경기를 개최하겠다는 제안이었는데, 갈때는 다리 건너서, 올때는 배 타고 올 건가? 현실성이 너무 떨어지는지라 별로 믿는 사람이 없었고 결국 멜버른이 다시 계약 연장을 하는 것으로 마무리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