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레라이스

내위키
Dennis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2월 12일 (일) 10:32 판

카레 + 라이스. 카레 스파이스와 여러 가지 고기채소 건더기로 끓인 스튜를 밥 위에 끼얹어 먹는 음식. 일종의 덮밥으로 볼 수 있다.

인도 음식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상 일본 요리. 물론 카레의 스파이스 자체는 인도를 기원으로 하고 있지만 인도를 점령한 영국이 수입해다가 자기들 식으로 스튜화 한 것을 다시 영국 문물을 받아들인 일본이 자기네들에 맞는 방향으로 발전시킨 것이라, 원래의 인도 커리와도, 영국커리와도 많이 동떨어진 스타일이 되어 버렸다.

구내식당에서도 종종 등장하는 음식이다. 대량으로 카레를 만들어 놓고 밥에 끼얹어주기만 하면 되므로 대량으로 식사를 제공하기에 꽤 적합한 음식이다. 회사, 학교는 물론 군대, 심지어 교도소에도 등장하는 음식. 짜장밥과 비교한다면 꽤 환영 받는 음식이다. 카레야 많은 사람들이 인스턴트화된 입맛으로 길들여져 있으므로 구내식당 카레도 그럭저럭 맛이 좋기 때문이다. 하지만 싸구려로 성의 없이 만들면 농도가 묽어서 이게 비벼 먹는 건지 말아먹는 건지 모를 때도 많고, 건더기도 부실하고 너무 커서 한입에 못 먹고 베어먹어야 하는 일도 있다. 싸구려 냉동 고기를 쓰면 은근히 냄새도 난다. 사실 싸구려 혹은 묵은 재료를 처리할 때 꽤 좋은 방법인데, 카레의 강렬한 향과 맛 때문에 질 나쁜 건더기의 잡내가 많이 가려지기 때문이다. 그래도 싸구려는 결국 티가 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