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망 24시"의 두 판 사이의 차이

내위키
 
24번째 줄: 24번째 줄:
==그밖에==
==그밖에==


종종 연예인이나 명사들도 선수로 참가한다. 스티브 맥퀸, [[폴 뉴먼]], [[닉 메이슨]]([[핑크 플로이드]]의 드러머)과 같은 이들이 선수로 참가했고, 2009년부터 [[미드]] <[[그레이 아나토미]]>에 남자주인공으로 나오는 배우 [[패트릭 뎀프시]]가 GTE Am 클래스에 자주 출전 중. 2015년에는 클래스 2위를 기록해서 [[포디엄]]에 올랐다!
종종 연예인이나 명사들도 선수로 참가한다. 스티브 맥퀸, 폴 뉴먼, 닉 메이슨([[핑크 플로이드]]의 드러머)과 같은 이들이 선수로 참가했고, 2009년부터 [[미드]] <[[그레이 아나토미]]>에 남자주인공으로 나오는 배우 패트릭 뎀프시가 GTE Am 클래스에 자주 출전 중. 2015년에는 클래스 2위를 기록해서 [[포디엄]]에 올랐다!


2019년에 개봉한 <포드 vs. 페라리> 덕에 우리나라에서도 인지도가 높아졌다. 1966년에 포드가 페라리를 제치고 르망 24시에서 우승했던 과정을 그린 영화로 흥행은 그리 성공은 아니었지만 맷 데이먼과 크리스천 베일이라는 연기 괴물이 투톱을 맡은지라, 그래도 모터스포츠를 소재로 한 영화로서는 성적이 좋은 편이어서 100만을 넘겼다!
2019년에 개봉한 <포드 vs. 페라리> 덕에 우리나라에서도 인지도가 높아졌다. 1966년에 포드가 [[페라리]]를 제치고 르망 24시에서 우승했던 과정을 그린 영화로 흥행은 그리 성공은 아니었지만 맷 데이먼과 크리스천 베일이라는 연기 괴물이 투톱을 맡은지라, 그래도 [[모터스포츠]]를 소재로 한 영화로서는 성적이 좋은 편이어서 100만을 넘겼다!


[[Category:모터스포츠]]
[[Category:모터스포츠]]

2022년 11월 21일 (월) 17:23 기준 최신판

24 Heures du Mans. 원래는 24 Heures de le Mans(24 Hours of Le Mans)이 되어야겠지만 프랑스어는 de + le = du가 되므로 24 Heures du Mans이 된다.

프랑스 르망에서 1년에 한번, 6월에 개최되는 내구 레이스의 끝판왕. 이름처럼 24시간 동안 레이스를 한다. 현지 시각으로 토요일 오후 3시에 시작해서 일요일 오후 3시가 되면 가장 많은 랩 수를 기록하고 가장 먼저 결승선을 통과하는 차량에게 체커기가 나간다. 랩 수가 정해져 있는 게 아니라 시간이 정해져 있어서 몇 바퀴 돌았느냐에 관계 없이 24시간이 되면 선두로 결승선을 통과하는 차량에게 체커기가 나간다. 24시간 경기는 여러 곳에서 열리지만 르망 24시의 명성이 넘사벽으로 높다. 한참 차이 나지만 그 다음으로 볼 수 있는 건 유럽벨기에스파-프랑코샹 24시와 독일뉘르부르크링크 24시 정도. 미국데이토나 24시가 가장 명성을 날리고 있다.

1923년부터 시작되었으니 올해로 무려 99년이라는 어마어마한 역사를 자랑한다. 단, 세계대전과 같은 이유로 건너뛴 해도 있고 해서 올해는 90회 대회다. 메인 직선구간과 같은 일부를 제외하고는 일반 도로를 막은 서킷인 시르퀴 드 라 사르트(Circuit de la Sarthe)을 사용하는데, 한 바퀴의 길이가 무려 13.629km. 24시간 동안 레이스를 하면 이 서킷을 400 바퀴 가까이 돈다. 2015년 우승자인 LMP1 클래스의 #19(포르쉐) 차량이 395 바퀴를 돌았다. 계산해 보면 5,383 km. 대략 서울에서 비행기 타고 인도네시아 자카르타까지 간 거리와 비슷하다.

당연한 얘기지만 선수 한 명이 24 시간 내내 차를 몰 수는 없는 일이다. 보통 도로에서 차량을 모는 것보다 훨씬 높은 집중력이 요구되며 체력 소모도 훨씬 심하다. 고속도로에서 차를 몰아도 2~3시간 마다 휴게소에 들어가라는 게 권장사항인데, 레이스는 오죽하겠나. 차량 한 대에 드라이버가 세 명 있어야 하며 중간 중간 교대한다. 또한 드라이버 한 명이 연속으로 4시간 이상 주행하거나 전체 레이스 가운데 총 14시간 이상 주행할 수 없다. 드라이버 교체뿐만 아니라 중간 중간 타이어도 갈아야 하고, 연료도 다시 넣어야 하니 보통 차량 한 대가 40~50분에 한 번씩은 피트에 들어온다.

월드인듀어런스챔피언십(WEC)의 라운드로 편입되었다. 그러나 WEC 우승보다는 르망 우승이 더 중요하다는 분위기. 그만큼 이 경기가 갖는 상징성은 상상초월이다.

1 차량[편집]

르망 프로토타입(Le Mans Prototype, LMP)이라는 전용으로 제작된 차량이 참가하는 클래스와 시판되는 스포츠카를 기반으로 하는 그랜드투어링인듀어런스(Grand Touring Endurance, GTE) 클래스로 나뉘며 각 클래스는 다시 두 개 등급으로 나뉜다. 따라서 클래스는 아래와 같이 모두 4개다. (위쪽이 상위 클래스)

  • LMP1
  • LMP2
  • GTE Pro
  • GTE Am

이 네 개 클래스가 같이 레이스를 시작한다. 경기 중에 뒤에서 상위 클래스 차가 쫓아오면 길을 비켜줘야 한다.

최근 들어서는 F1보다 더 많은 기술 혁신을 이루었다고도 볼 수 있다. 디젤 엔진을 도입했는가 하면 하이브리드 엔진까지 적극 활용하고 있기 때문. 사실 일반 차량은 스포츠카 아닌 다음에야 성능보다 내구성이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으니 오히려 르망 24시가 더 맞을 지도 모르겠다.

2 그밖에[편집]

종종 연예인이나 명사들도 선수로 참가한다. 스티브 맥퀸, 폴 뉴먼, 닉 메이슨(핑크 플로이드의 드러머)과 같은 이들이 선수로 참가했고, 2009년부터 미드 <그레이 아나토미>에 남자주인공으로 나오는 배우 패트릭 뎀프시가 GTE Am 클래스에 자주 출전 중. 2015년에는 클래스 2위를 기록해서 포디엄에 올랐다!

2019년에 개봉한 <포드 vs. 페라리> 덕에 우리나라에서도 인지도가 높아졌다. 1966년에 포드가 페라리를 제치고 르망 24시에서 우승했던 과정을 그린 영화로 흥행은 그리 성공은 아니었지만 맷 데이먼과 크리스천 베일이라는 연기 괴물이 투톱을 맡은지라, 그래도 모터스포츠를 소재로 한 영화로서는 성적이 좋은 편이어서 100만을 넘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