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피엔

내위키
Dennis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1월 5일 (토) 08:11 판 (새 문서: 太平燕(タイピーエン)。 일본 큐슈 중에서도 구마모토 지역에서 발전한 요리로, 구마모토라멘과 함께 이 지역 면 요리로 유...)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太平燕(タイピーエン)。

일본 큐슈 중에서도 구마모토 지역에서 발전한 요리로, 구마모토라멘과 함께 이 지역 면 요리로 유명하다. 둘 다 중화요리라는 공통점도 있다. 어차피 국수 문화가 중국에서 들어온 거니... 구마모토 일대의 중화요리점에서는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음식이다. 심지어는 학교 급식으로도 나올 정도라고. 그밖에 지역에서도 일부 중화요리점에서 팔고 있지만 원조는 구마모토다.

기원에 관해서는 중국 푸젠성에서 들어온 것이라는 설이 가장 유력하다. 실제로 푸젠성에 太平燕(타이핑엔)이란 요리가 있는데, 이 요리는 국수는 아니고 완탕 요리다. 이게 큐슈로 넘어와서 구마모토 쪽에서 완탕 대신 국수 요리 쪽으로 발전했다고 보는 관점이 가장 유력하다.

가장 독특한 것은 면인데, 밀가루 국수가 아닌 당면을 쓴다. 국물이나 건더기는 나가사키짬뽕과 무척 비슷해서 국수당면으로 바꿔서 타이피엔이라고 해도 될 정도. 양배추, 당근을 비롯한 채소새우, 오징어와 같은 해산물이 넉넉하게 들어간다. 완숙으로 삶은 달걀이 들어가는데 삶은 달걀을 한번 튀겨서 반을 갈라 낸다. 원래 중국식 타이핑엔에는 오리알이 들어가지만 일본에서는 오리알 대신 달걀을 쓴다.

칼로리가 낮은 당면을 사용하며 채소와 해산물이 듬뿍 들어가기 때문에 칼로리가 낮고 건강식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밀가루 국수보다는 당연히 열량이 낮지만 그래도 중화요리인만큼 국물의 칼로리는 만만치 않으니 살찌는 게 걱정이라면 국물은 남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