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위

내위키
Dennis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12월 10일 (토) 10:56 판 (문자열 찾아 바꾸기 - "<s>" 문자열을 "<del>" 문자열로)

1 과일[편집]

과일의 일종. 많은 사람들이 뉴질랜드가 원산이라고 생각하지만 의외로 원산지는 중국이다. 원래는 차이니즈 구스베리(Chinese Gooseberry)라고 불렀다. 뉴질랜드가 가장 많이 생산할 것 같지만 2위다. 1위는 이탈리아. 이것도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좀 의외일 듯. 정작 원산지인 중국은 생산량 10위권 안에 들지도 못하고, 오히려 일본이 7위다. [1]

강력한 단백질 분해효소인 액티니딘(actinidin)이 풍부해서 고기를 재울 때 넣으면 고기를 부드럽게 해 주는 작용을 한다. 너무 많이 넣으면 지나치게 부드러워져서 흐물흐물해질 수 있으니 주의하자. 이 점을 이용해서 고기 먹을 때 키위를 후식으로 먹으면 소화에 도움이 된다. 효소의 작용이 워낙 강력해서 키위로 디저트를 만들 때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디저트에는 우유가 많이 들어가는데 키위를 미리 익혀서 효소를 파괴시키지 않고넣으면 우유단백질까지도 처묵처묵 작살을 내버린다. 그리고 분해된 단백질은 쓴맛을 낸다. 여러 가지 과일맛 우유가 많은데 키위우유가 없는 이유가 그 때문. 그런데 솔직히 과일우유과즙이 얼마나 들어간다고? 다 인공 향료로 맛내는 건데?

2[편집]

사실 뉴질랜드에서 키위라고 하면 과일이 아니라 새를 먼저 생각한다. 과일 키위는 중국이 원산지지만 키위새는 정말로 뉴질랜드 특산이다. 영어권에서는 kiwi라고 하면 새를 뜻하고 과일은 kiwifruit라고 부른다.

뉴질랜드인을 부르는 별명이기도 한다. 특이한 것은 보통 어느 나라 사람을 이런 식의 별명으로 부르는 것은 어느 정도 비하하는 의미가 담겨 있고 당사자는 무지하게 싫어하는데 뉴질랜드인들은 그렇지 않다. 스스로를 키위라고 지칭하기도 하고, 전혀 불쾌해 하지 않는다. 뉴질랜드에 관련된 로고나 브랜드에도 키위가 적극적으로 사용될 정도다.

3 각주[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