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벌 트랙

내위키
Dennis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10월 30일 (토) 21:12 판

Oval track.

오벌 코스라고도 한다. 오벌은 타원을 뜻허는 말로, 즉 0 모양의 타원형 트랙을 뜻한다. 따라서 코너는 양 끝에만 존재하며 모두 같은 방향으로 휘어진다. 육상, 빙상, 자전거, 경마, 모터스포츠에 이르는 많은 경주의 트랙은 오벌 트랙이다. 모터스포츠는 다양한 방향과 형태의 코너를 조합한 코스를 많이 사용하며, 이를 로드 코스라고 한다.

일단 육상 경기는 100미터 또는 그 이하의 달기리 경기 및 마라톤과 경보를 제외하고는 400 미터 오벌 트랙이 기본이다. 학교 운동장도 기본으로 400 미터 오벌 트랙을 가지고 있다. 흙바닥 운동장도 400 미터 트랙 표시를 해 놓고 있으며 우레탄으로 되어 있다면 말할 것도 없다.

미국의 모터스포츠는 오벌 트랙 경기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미국 최고의 인기 시리즈인 나스카는 오벌 트랙이고 인디카는 오벌 트랙과 로드 코스가 섞여 있지만 단일 경기로 미국 최고의 인기 모터스포츠 이벤트인 인디 500은 오벌 트랙이다. 반면 미국 바깥에서는 오벌 트렉 레이싱이 별 인기가 없어서 오벌 트랙 역시 보기가 드물다. 일본에는 트윈링 모테기가 오벌 트랙과 로드 코스를 모두 갖추고 있으나 동일본대지진 때 오벌 트렉이 파손된 후로는 복구하지 않고 그냥 주차장 신세로 전락했다. 후지모터스피드웨이도 처음에는 나스카 레이싱을 위한 오벌 트랙을 가지고 있웄으나 지금은 로드 코스만 남아 있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