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미첼리

내위키
Dennis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8월 9일 (일) 14:18 판

Vermicelli.

파스타 국수의 일종. 길이가 긴 롱 파스타에 속하고 단면은 둥글다. 그런데 이탈리아미국에서는 같은 말이 반대 개념으로 통한다. 이탈리아에서는 스파게티보다 한 단계 굵은 면으로 정의되어 있는데, 반대로 미국의 전국파스타연합은 스파게티보다 한 단계 얇은 면으로 정의했다. 미국 쪽 개념이 세계적으로는 더 널리 정착되어 있다. 하긴 에스프레소이탈리아에서 만든 건데 정작 세계 시장을 처묵처묵하는 건 미국 스타벅스니. 스파게티중면이라면 베르미첼리는 소면 쯤이 된다. 정작 이탈리아에서 스파게티보다 한 단계 더 얇은 면을 부르는 말은 베르미첼리니, 그보다 더 얇은 면으로 피델리니, 카펠리니(엔젤 헤어)가 있다.

동남아시아쌀국수를 이르는 말로도 쓰인다. 영어로는 버미첼리(잘못 쓴 곳은 버미셀리)인데, 쌀국수는 미국 쪽 버미첼리 정도로 얇은지라 특히 동남아시아 지역 음식에서 자주 라이스 버미첼리(rice vermicelli), 혹은 그냥 버미첼리라는 이름이 나온다. 사실 우리가 자주 접하는 베트남 쌀국수는 진짜 베트남식 가 아니라 미국이나 호주에서 서양 사람들 입맛에 맞게 변형된 거라, 이쪽에도 미국식의 버미첼리 개념으로 통한다. 한국의 베트남음식 전문점에는 빠질 수 없는 메뉴가 월남쌈인데, 여기에도 삶은 라이스 버미첼리는 단골 중에 단골. 일단 고기나 채소보다는 싸잖아. 한국이나 일본에서 즐겨 먹는 밀가루 소면도 미국 개념의 베르미첼리 쯤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