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카오 그랑프리: 두 판 사이의 차이

내위키
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1번째 줄: 1번째 줄:
[[마카오]]에서 개최되는 자동차 경주 대회. [[마카오]]에서 개최되는 가장 큰 이벤트다. [[포뮬러 3]]를 메인 이벤트로 갖가지 [[GT]] 및 [[투어링카]] 경기에 [[모터사이클]] 경기까지 10여개 안팎의 범주에 걸친 경기가 벌어진다.
[[마카오]]에서 개최되는 자동차 경주 대회. [[마카오]]에서 개최되는 가장 큰 이벤트다. 1954년에 첫 대회가 개최되어 올해로 {{#expr:{{CURRENTYEAR}} - 1954 + 1}}회를 맞는,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경기.
 
[[포뮬러 3]]를 메인 이벤트로 갖가지 [[GT]] 및 [[투어링카]] 경기에 [[모터사이클]] 경기까지 10여개 안팎의 범주에 걸친 경기가 벌어진다. F3라고는 하지만 웬만한 [[포뮬러 1]] [[그랑프리]]도 울고 갈 정도로 거대한 규모와 인기를 자랑한다. [[FIA]]는 원래 [[F1]] 말고는 [[그랑프리]]란 이름을 함부로 못 쓰게 막는데, [[F1]]보다 낮은 급의 포뮬러인 [[F3]] 경기를 하면서 [[그랑프리]]라는 이름을 달고 있는 정말 드문 경기인 건 그만한 이유가 있는 것.


시가지의 일반 도로를 임시로 막은 [[스트리트 서킷]]인 구이아 서킷에서 열리는데 그 중 상당 부분이 마카오의 간선도로다. 그 바람에 경기 기간은 물론 서킷 임시 시설물 공사가 진행되는 동안 마카오는 교통지옥. 마카오 최대의 이벤트고 워낙 역사가 오래 됐으니 그러려니 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불만을 토로하는 사람들도 많다.
시가지의 일반 도로를 임시로 막은 [[스트리트 서킷]]인 구이아 서킷에서 열리는데 그 중 상당 부분이 마카오의 간선도로다. 그 바람에 경기 기간은 물론 서킷 임시 시설물 공사가 진행되는 동안 마카오는 교통지옥. 마카오 최대의 이벤트고 워낙 역사가 오래 됐으니 그러려니 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불만을 토로하는 사람들도 많다.

2015년 7월 23일 (목) 10:45 판

마카오에서 개최되는 자동차 경주 대회. 마카오에서 개최되는 가장 큰 이벤트다. 1954년에 첫 대회가 개최되어 올해로 71회를 맞는,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경기.

포뮬러 3를 메인 이벤트로 갖가지 GT투어링카 경기에 모터사이클 경기까지 10여개 안팎의 범주에 걸친 경기가 벌어진다. F3라고는 하지만 웬만한 포뮬러 1 그랑프리도 울고 갈 정도로 거대한 규모와 인기를 자랑한다. FIA는 원래 F1 말고는 그랑프리란 이름을 함부로 못 쓰게 막는데, F1보다 낮은 급의 포뮬러인 F3 경기를 하면서 그랑프리라는 이름을 달고 있는 정말 드문 경기인 건 그만한 이유가 있는 것.

시가지의 일반 도로를 임시로 막은 스트리트 서킷인 구이아 서킷에서 열리는데 그 중 상당 부분이 마카오의 간선도로다. 그 바람에 경기 기간은 물론 서킷 임시 시설물 공사가 진행되는 동안 마카오는 교통지옥. 마카오 최대의 이벤트고 워낙 역사가 오래 됐으니 그러려니 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불만을 토로하는 사람들도 많다.

사실 서킷 그 자체만으로 보면 래이스에는 별로다. 일단 도로 폭이 너무 좁아서 제대로 레이스를 펼치기가 쉽지 않다. 그나마 F3야 어느 정도는 되지만 덩치큰 GT 같은 건 진짜 답이 없다. 2015년주터 각국의 주요 GT 경기 우승자를 모아 GT 월드컵 경기를 연다고 하자 많은 사람들의 반응은 "마카오에서? 그게 레이스겠어? 퍼레이드겠지?" 레이스 도중 사고라도 나면 최소 세이프티카는 기본이고 적색기로 경기가 중단될 때도 많다.

마카오중국 반환 이전까지는 홍콩 ASN에서 경기를 운영했으나 반환 이후 마카오ASN이 조직되면서 개최권을 가져왔다. 그 바람에 홍콩마카오 ASN 사이에는 은근히 긴장 관계가 있다. 홍콩 쪽은 '우리가 수십 년 동안 어떻게 키워온 건데 한방에 채가다니!' 하는 분위기고 마카오야 '우리 관할에서 하는 건데 뭘...' 하는 분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