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뱅이무침

내위키
Dennis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7월 28일 (화) 15:06 판

삶은 골뱅이를 채썬 대파, 양파 그리고 고춧가루와 마늘을 비롯한 매운 양념에 무친 요리. 골뱅이를 즉석에서 삶아서 쓰는 경우는 거의 없다. 십중팔구는 통조림. 그런데 어느 통조림을 쓰느냐가 중요하다.

매운 요리이고 무척 한국스러운 요리라 소주 안주로 인기가 높을성 싶은데 우리나라에서는 이상하게 맥주 안주로 인기가 좋다. 여기에 소면을 넣어서 비비면 배도 채우고 안주로도 하고 일석이조가 된다.

을지로골뱅이

을지로 3가 일대에 골뱅이 전문점들이 많은데, 이쪽에서 생겨난 특유의 스타일이 아예 '을지로골뱅이'이라는 고유명사가 되었다.

단맛이 거의 없고, 엄청난 양의 채썰은 파와 마늘, 고추가루에 골뱅이 한 깡통이 들어가는 게 기본 구성이다. 여기에 가오리포가 들어가는 게 포인트.

그러나, 을지로골뱅이를 특징짓는 가증 큰 요소는 바로 골뱅이 그 자체다. 시중에는 잘 팔지 않는 동표골뱅이가 들어간다. 이게 왜 차이냐 하면, 시중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유동골뱅이나 샘표골뱅이는 수입산이다. 주로 아일랜드산 골뱅이가 쓰인다. 반면 동표골뱅이는 국내산, 정확히는 동해산 백골뱅이가 원료다. 확힐히 알이 굵직하고 씹는 맛이 더욱 탱탱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