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파이

내위키
Dennis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7월 12일 (일) 07:39 판

주로 소고기닭고기 다진 것과 양파 다진 것을 그레이비 소스에 버무려서 속을 채운 파이. 영국유럽에서도 볼 수 있지만 특히 호주뉴질랜드 쪽으로 건너와서는 인기폭발. 간편한 점심식사로 특히 인기가 좋다. 콴타스항공에서는 국내선의 기내식으로도 제공된다. 이 두 나라의 소울푸드라고 봐도 될 듯. 도시는 말할 것도 없고 어지간한 시골 동네에 가도 고기 파이 파는 곳은 쉽게 찾을 수 있다. 슈퍼마켓에 가도 냉동식품으로 다양한 고기 파이를 살 수 있다. 집에 가서 오븐 혹은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끝. 테이크아웃 음식으로도 인기가 좋다.

먹을 때에는 보통 위쪽 뚜껑 역할을 하는 파이 껍질에 토마토 케첩을 짜서 먹는다.

파이의 속은 소고기양파 다진 것에 걸쭉한 그레이비 소스로 채우는 게 기본이지만 사람 입맛이 어디 하나만으로 만족하나. 시간이 지나면서 다양한 종류로 발전했다. 주 재료만 해도 소고기, 닭고기, 양고기, 버섯(채식주의자용)과 같은 것들이 있으며 그레이비 말고도 커리 소스도 꽤 인기가 좋다.

그런데 먹기는 좀 지랄이다. 일단 파이다 보니 부스러기가 엄청 떨어진다. 거기다가 속에 들어 있는 걸쭉한 고기 그레이비 죽(?)이 질질 흐르고, 급한 마음에 후루룩 먹다가는 입천장 홀라당 데이고... 큰것일수록 처치곤란하니 주의하자. 옷 버리기 싫으면 아래에 접시 또는 냅킨이라도 받쳐놓고 먹는 게 상책. 후딱 먹어치울 생각하다가는 입천장 다 까지니 호호 불어가면서 천천히 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