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AML"의 두 판 사이의 차이

내위키
 
(같은 사용자의 중간 판 하나는 보이지 않습니다)
15번째 줄: 15번째 줄:
 
==문법==
 
==문법==
  
* [[유니코드]] 인코딩을 사용한다. UTF-8, UTF-16을.사용한다.
+
* [[유니코드]] 인코딩을 사용한다. UTF-8, UTF-16을 사용한다.
* 들여쓰기로 단계를 구분하지만 탭은 인정하지 않는다.
+
* 들여쓰기로 단계를 구분하지만 탭은 인정하지 않는다.<ref>예전에는 프로그램 코드에 탭을 많이 썼지만 환경에 따라 탭의 폭이 제각각이라 요즘은 권장하지 않는다. 요즈음 코드 편집기는 대부분 탭 키를 치면 미리 지정된 수의 공백 문자로 자동으로 바꾸어준다.</ref>
 
* # 기호가 앞에 오면 주석을 뜻한다.
 
* # 기호가 앞에 오면 주석을 뜻한다.
 
* 리스트의 원소는 앞에 가로줄(-)을 붙인다.
 
* 리스트의 원소는 앞에 가로줄(-)을 붙인다.
22번째 줄: 22번째 줄:
 
* 리스트를 시작하려면 먼저 리스트의 이름에 콜론(:)을 불이고 빈칸<ref>줄바꿈도 당연히 빈칸으로 인정한다.</ref>을 하나 준다. URL 안에 들어가는 콜론과 구분하기 위해서 (https://newiki.net) 반드시 콜론 다음에 빈칸이 하나 있어어 한다.
 
* 리스트를 시작하려면 먼저 리스트의 이름에 콜론(:)을 불이고 빈칸<ref>줄바꿈도 당연히 빈칸으로 인정한다.</ref>을 하나 준다. URL 안에 들어가는 콜론과 구분하기 위해서 (https://newiki.net) 반드시 콜론 다음에 빈칸이 하나 있어어 한다.
  
[[JSON]]에 비하면 널리 쓰이고 있지는 않지만 [[JSON]]보다 더 간결한 형식이라서 주로 설정 파일 형식으로 많이 쓰인다. 들여쓰기를 강제한다든가 하는 특징으로 사람이 읽기도 조금 낫다.
+
[[JSON]]에 비하면 널리 쓰이고 있지는 않지만 [[JSON]]보다 더 간결한 형식이라서 주로 설정 파일 형식으로 많이 쓰인다. [[파이썬|들여쓰기를 강제한다든가]] 하는 특징으로 사람이 읽기도 조금 낫다.
  
 
{{각주}}
 
{{각주}}

2020년 10월 14일 (수) 00:27 기준 최신판

데이터를 인간이 읽기도 쉽고, 컴퓨터가 처리하기도 쉽게 만든 형식. 더 고급지게 표현하면 '인간이 읽을 수 있는 데이터 직렬화 언어'. YAML은 재귀형 약어로, YAML ain't Markup Language이다. 즉 'YAML은 마크업 언어가 아니다'라는 뜻. 요즘 재귀형 약어가 너무 남발되고 있다. XML 같은 덩치 크고 복잡한 마크업 언어가 아니란 뜻.

2001년에 클라크 에반스가 제안한 형식이다. 인간이 읽을 수 있는 데이터 직렬화 언어로는 XML이라는 표준이 있지만 덩치도 크고 쓸데 없이 길어서 가독성이 떨어지다 보니 JSON 같이 좀 더 간결한 대안들이 많이 쓰이고 있는데, YAML 역시 간결함 덕택에 여러 방면에 쓰이고 있다. 파일 확장자 역시 .yaml이다.

1 목표[편집]

  1. YAML은 사람이 쉽게 읽을 수 있다.
  2. YAML은 프로그래밍 언어들 사이에서 호환된다.
  3. YAML은 애자일 언어들의 고유 데이터 구조와 잘 맞는다.
  4. YAML은 제너릭 도구를 지원하기 위한 일관된 모델을 가지고 있다.
  5. YAML은 한 단계 만에 처리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6. YAML은 표현력과 확장성이 있다.
  7. YAML은 구현하고 사용하기 쉽다.

2 문법[편집]

  • 유니코드 인코딩을 사용한다. UTF-8, UTF-16을 사용한다.
  • 들여쓰기로 단계를 구분하지만 탭은 인정하지 않는다.[1]
  • # 기호가 앞에 오면 주석을 뜻한다.
  • 리스트의 원소는 앞에 가로줄(-)을 붙인다.
  • 가로줄 세 개를 잇달아 쓰면 (---) 콘텐츠의 내용 분리를 뜻한다.
  • 리스트를 시작하려면 먼저 리스트의 이름에 콜론(:)을 불이고 빈칸[2]을 하나 준다. URL 안에 들어가는 콜론과 구분하기 위해서 (https://newiki.net) 반드시 콜론 다음에 빈칸이 하나 있어어 한다.

JSON에 비하면 널리 쓰이고 있지는 않지만 JSON보다 더 간결한 형식이라서 주로 설정 파일 형식으로 많이 쓰인다. 들여쓰기를 강제한다든가 하는 특징으로 사람이 읽기도 조금 낫다.

3 각주[편집]

  1. 예전에는 프로그램 코드에 탭을 많이 썼지만 환경에 따라 탭의 폭이 제각각이라 요즘은 권장하지 않는다. 요즈음 코드 편집기는 대부분 탭 키를 치면 미리 지정된 수의 공백 문자로 자동으로 바꾸어준다.
  2. 줄바꿈도 당연히 빈칸으로 인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