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gwin: 두 판 사이의 차이

내위키
(새 문서: 레드햇에서 만든 윈도우 운영체제용 유닉스 에뮬레이터. 윈도우 환경 안에서 GNU 유틸리티를 비롯한 각종 유닉스 기본 프로그램을 쓸...)
 
편집 요약 없음
1번째 줄: 1번째 줄:
레드햇에서 만든 윈도우 운영체제용 유닉스 에뮬레이터.
Cygwin.


윈도우 환경 안에서 [[GNU]] 유틸리티를 비롯한 각종 유닉스 기본 프로그램을 쓸 수 있도록 이식한 소프트웨어 패키지다. VMWare나 하이퍼-V가 일종의 가상 컴퓨터를 하나 만들어서 리눅스 같은 다른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있게 하는 것과는 달리 시그윈은 기존의 윈도우 시스템 위애 얹혀서 돌아간다. 따라서 윈도우 시스템 안에 있는 파일이나 디렉터리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다. 반면 리눅스용으로 바이너리 패키지화 된 프로그램을 바로 설치해서 쓸 수는 없다. 시그윈에서 제공하지 않는 프로그램은 정 필요하면 직접 컴파일해서 써야 한다.
[[레드햇]]에서 만든 윈도우 운영체제용 유닉스 에뮬레이터.
 
[[윈도우]] 환경 안에서 [[GNU]] 유틸리티를 비롯한 각종 유닉스 기본 프로그램을 쓸 수 있도록 이식한 소프트웨어 패키지다. [[VMWare]]나 [[하이퍼-V]]가 일종의 가상 컴퓨터를 하나 만들어서 리눅스 같은 다른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있게 하는 것과는 달리 시그윈은 기존의 윈도우 시스템 위애 얹혀서 돌아간다. 따라서 윈도우 시스템 안에 있는 파일이나 디렉터리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다. 반면 [[리눅스]]용으로 바이너리 패키지화 된 프로그램을 바로 설치해서 쓸 수는 없다. 시그윈에서 제공하지 않는 프로그램은 정 필요하면 직접 컴파일해서 써야 한다.
 
처음에는 [[bash]] 쉘과 GNU 유틸리티 정도만 쓸 수 있었지만 이제는 X윈도우를 띄울 수 있는가 하면 아파치 웹서버도 이식되었다. 그래도 유닉스 시스템을 대신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유닉스에 익숙한 사람들이 윈도우깔린 컴퓨터를 유닉스 쉘로 관리하고 싶다든가 할 때는 무척 쓸만하다.

2015년 6월 18일 (목) 08:45 판

Cygwin.

레드햇에서 만든 윈도우 운영체제용 유닉스 에뮬레이터.

윈도우 환경 안에서 GNU 유틸리티를 비롯한 각종 유닉스 기본 프로그램을 쓸 수 있도록 이식한 소프트웨어 패키지다. VMWare하이퍼-V가 일종의 가상 컴퓨터를 하나 만들어서 리눅스 같은 다른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있게 하는 것과는 달리 시그윈은 기존의 윈도우 시스템 위애 얹혀서 돌아간다. 따라서 윈도우 시스템 안에 있는 파일이나 디렉터리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다. 반면 리눅스용으로 바이너리 패키지화 된 프로그램을 바로 설치해서 쓸 수는 없다. 시그윈에서 제공하지 않는 프로그램은 정 필요하면 직접 컴파일해서 써야 한다.

처음에는 bash 쉘과 GNU 유틸리티 정도만 쓸 수 있었지만 이제는 X윈도우를 띄울 수 있는가 하면 아파치 웹서버도 이식되었다. 그래도 유닉스 시스템을 대신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유닉스에 익숙한 사람들이 윈도우깔린 컴퓨터를 유닉스 쉘로 관리하고 싶다든가 할 때는 무척 쓸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