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동맹체

내위키
Dennis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7월 21일 (화) 13:00 판

여러 항공사들이 협력하여 소속 항공사 회원들에게 각종 서비스를 공동으로 제공하고 코드쉐어를 비롯한 각종 교류 협력 사업을 도모하는 연합체.

이전에도 항공사끼리 파트너십을 맺고 코드쉐어나 마일리지 교차 적립 및 사용, 그밖에 서비스 제공을 제휴하는 사례는 얼마든지 많았지만 아예 조직화된 기구를 만들고 가입 항공사가 공동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한 차원 더 발전한 형태다.

현재 국제적인 항공동맹체로는 스타얼라이언스, 스카이팀, 원월드 세 곳이 있다.

제공되는 서비스

마일리지 교차 적립

회원사끼리 탑승 마일리지를 교차 적립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원월드 소속인 영국항공 마일리지 프로그램 회원이 콴타스항공의 비행편을 이용했다면 그 마일리지를 영국항공에 적립할 수 있다. 하지만 이미 적립한 마일리지를 다른 회원 항공사로 이전할 수는 없다. 보통은 자국 항공사, 가장 자주 이용하는 항공사, 또는 회원 등급 올리기 쉬운 항공사 한 곳을 정해서 몰아주는 게 가장 낫다.

또한 다른 항공사로 적립하면 보너스 마일리지와 같은 추가혜택에 없을 수도 있고, 회원 등급 기준에 반영이 안 될 수도 있으니 미리 잘 알아볼 필요가 있다.

공동 보너스 항공권 발행

공동 회원 등급

각 항공사별로 자체 회원 등급이 있지만 항공동맹체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회원 등급도 있다. 이 등급은 같은 동맹체 안의 모든 소속 항공사에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자격요건이다. 에를 들어 아시아나항공의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 회원에게는 스타얼라이언스 골드 등급이 부여된다. 이 등급이면 스타얼라이언스의 다른 회원사 항공편을 이용할 때에도 스타얼라이언스 골드에게 주어지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라운지 공유

그밖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