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카타항

내위키
Dennis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10월 18일 (일) 09:40 판

博多港(はかたこう)。

일본 큐슈 후쿠오카시에 있는 항구. 여객과 화물을 처리하고 있으며 당연히 큐슈에서는 최대 규모의 항구. 일본 항만법에 국제거점항만으로 지정된 항구 중 하나다. 하카타역과 마찬가지로 '후쿠오카'가 아닌 '하카타'라는 이름을 쓰고 있는데, 이는 하카타후쿠오카가 합칠 때 시의 이름으로는 후쿠오카를 쓰는 대신 기차역과 항구의 이름으로는 '하카타'를 쓰기로 합의했기 때문. 자세한 내용은 후쿠오카 항목 참조.

여객 노선은 인근 섬지역 연락선은 물론 국제선도 운항하고 있다. JR큐슈가 부산항과 하카타항을 오가는 페리편인 비틀호를 운영하고 있다. 일부는 쓰시마를 경유한다. 3시간 5분이 걸리며 쓰시마 경유편은 40분 더 걸린다.[1][2], 시간으로는 항공기보다 오래 걸리지만 가격 경쟁력으로 승부하고 있다. 프로모션 가격으로 편도 2만원에 풀릴 때도 있다.[3] 부산항에서 하카타항까지 11시간 30분 걸리는 페리인 뉴 카멜리아호도 있다. 반대로 하카타항에서 부산항으로 갈 때에는 5시간 반밖에 안 걸리는데, 이는 부산항에서 나갈 때에는 안전을 위해 저속 운항을 해야 하기 때문. 대신 부산항에서는 밤에 출발해서 아침에 도착하므로 푹 자고 아침에 바로 후쿠오카에서 일정을 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전망대인 하카타포트타워가 있으며, 전망대 관람은 무료다. 아주 높지는 않아도 하카타만의 모습이 한눈에 들어오며 후쿠오카시의 전경도 볼 수 있다.

인공섬인 아일랜드시티도 있으며 공원, 학교, 상업시설들 있어서 정말 '시티' 기능을 한다.

지하철 공항선으로 편하게 갈 수 있는 후쿠오카공항과는 달리 지하철이 근처로 가지 않으며, 버스를 이용해야 한다.

각주

  1. 현재의 비틀호가 오래돼서 호주에서 새로운 쾌속선을 도입했는데 이 뉴 비틀은 최고속도가 현재 것보다 오히려 낮아서 부산-하카타 직항의 소요시간을 3시간 45분으로 예정하고 있다.
  2. https://www.jrbeetle.com/ko/about/route/
  3. 단, 유류할증료와 부두이용료는 별도다. 항공기와는 달리 티켓 가격에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따로 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