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 화이트

내위키
Dennis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4월 4일 (월) 08:39 판

flat white.

플랫 화이트. 다만 우유 대신 두유를 사용한 것이다.

에스프레소우유(또는 두유)로 만든 음료 중 하나로, 호주를 중심으로 뉴질랜드에서도 널리 볼 수 있다. 다른 지역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데 요즘 들어 괜히 우라나라에서 이걸 메뉴에 집어 넣은 곳들이 있다. 예를 들어 투썸플레이스.

역사는 그리 오래 되지 않아서 1980년대 중반에 호주 시드니에서 처음 등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에스프레소스팀밀크의 뜨거운 우유를 붓고, 그 위에 마이크로폼을 얹어서 낸다. 커피 한 잔을 만들 때 호주는 보통 한 개의 에스프레소 샷을. 뉴질랜드는 두 개의 리스트레토 샷을 쓰기 때문에 뉴질랜드 쪽이 커피 맛이 더 진하게 나온다.

늘 나오는 논쟁거리 중 하나가 도대체 이게 카페 라테와 다른게 뭐냐는 거다. 그게 그거다. 차이 없다! 이렇게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무슨 소리, 엄연히 다른 음료다! 하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아무튼 두 음료 사이의 차이는 이렇다.

  • 라테스팀 밀크 거품을 끼얹을 때 먼저 마이크로폼을 조금 끼얹고 그 위에 다시 가장 위의 층인 조금 입자가 굵은 거품, 즉 프로스 부분을 쓰지만 플랫 화이트는 이 부분을 쓰지 않고 마이크로폼만 끼얹는다.
  • 호주에서는 라테는 손잡이 없는 유리잔, 즉 텀블러에 나오고, 플랫 화이트는 손잡이가 있는 도자기잔에 담겨 나온다. 조금 큰 커피잔 모양의 잔이 많이 쓰인다. 이건 맛하고는 관계 없잖아.

두 개가 같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커피잔 말고 다른 게 뭐야!' 하고 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