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슈 신칸센

내위키
Dennis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1월 6일 (일) 13:02 판 (새 문서: 九州新幹線。 하카타역에서 카고시마츄오역까지를 잇는 신칸센. 이름처럼 큐슈를 남북으로 관통하고 있지만 서부에만 국한...)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九州新幹線。

하카타역에서 카고시마츄오역까지를 잇는 신칸센. 이름처럼 큐슈를 남북으로 관통하고 있지만 서부에만 국한되고 있다. 주요 도시들이 주로 서쪽에 많긴 하지만... 참고로 큐슈이긴 해도 하카타역-코쿠라역 사이는 큐슈 신칸센이 아니라 산요 신칸센으로, JR니시니혼 관할이다. 따라서 JR큐슈 발행 패스로는 이 구간 신칸센은 탈 수 없다. 나가사키 쪽으로 나가는 나가사키 루트도 계획은 있지만 이런 저런 이해관계 충돌과 기술적 난점 때문에 좀 표류하고 있는 실정이다.

크게 보면 하카타역-쿠마모토역까지의 북큐슈 구간과 쿠마모토역-카고미사츄오역까지의 남큐슈 구간으로 나뉜다. JR큐슈 발행 패스 중 북큐슈패스와 남큐슈패스의 경계가 쿠마모토역에서 나뉘며, 전체 경로를 다 가지 않고 쿠마모토역에서 종착하는 열차도 하카타쪽과 카고시마 쪽 모두 다수 운행하고 있다.

산요 신칸센 구간과도 직결되어 있기 때문에 카고시마츄오역에서 신오사카역까지는 환승 없이도 갈 수 있다. 다만 이를 넘어 토카이도 신칸센 구간으로는 가지 못하는데, JR토카이에서는 토카이도 신칸센에 16량 편성 열차만 들어올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는 반면, 큐슈 신칸센 구간은 경사도 문제 때문에 스펙이 다른 8량짜리 열차를 운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토카이도 신칸센이 워낙에 선로 용량도 포화이고 그럼에도 수요를 다 감당하지 못하는 일도 많기 때문에 최대한 수용 능력을 다 쓰는 편성만 허용하고 있으므로 불가피한 측면도 있고, 사실 신오사카를 넘어가면 너무 멀기 때문에 항공기보다 경쟁력이 높다고 보기도 뭐해서 별 영양가가 없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