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인: 두 판 사이의 차이

내위키
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1번째 줄: 1번째 줄:
커피에 들어있는 물질로 각성 효과로 잘 알려져 있다. [[커피]]만이 아니라 초콜릿, 차를 비롯한 여러 식물에 함유되어 있다. [[에너지 음료]]도 카페인 대량 투하가 기본.
[[커피]]에 들어있는 물질로 각성 효과로 잘 알려져 있다. [[커피]]만이 아니라 [[초콜릿]], [[차]], [[과라나]]를 비롯한 여러 식물에 함유되어 있다. [[에너지 음료]]도 [[카페인]] 대량 투하가 기본.


'나는 카페인빨이 별로야. 커피 마셔도 잠만 잘 오더라.' 하고 밤에 커피 마시는 분들이 많은데, 잠은 올지 몰라도 잠을 깊게 자지 못해서 수면의 질이 나빠진다. 자고 나도 개운하지 않다면  밤에는 카페인은 삼가하자.
'나는 카페인빨이 별로야. [[커피]] 마셔도 잠만 잘 오더라.' 하고 밤에 [[커피]] 마시는 분들이 많은데, 잠은 올지 몰라도 깊게는 자지 못해서 수면의 질이 나빠진다. 자고 나도 개운하지 않다면  밤에는 [[카페인]]은 삼가하자. <s>...라고 밤에 커피 마시면서 쓰고 있습니다.</s>


각성효과 말고도 간을 보호하는 효과도 있다. 상당수 의약품들이 간에 부담을 주는데 이런 약품에 카페인이 들어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반면 위에는 좋지 않다. 위산 분비를 촉진해서 위염을 악화시키고 식도의 괄약근을 느슨하게 만들어서 역류성 식도염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 <s>괄약근을 느슨하게 만든다면... 포퐁설사도?</s>
각성효과 말고도 [[간]]을 보호하는 효과도 있다. 상당수 의약품들이 간에 부담을 주는데 이런 약품에 카페인이 들어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반면 [[위]]에는 좋지 않다. [[위산]] 분비를 촉진해서 위염을 악화시키고 식도의 [[괄약근]]을 느슨하게 만들어서 [[역류성 식도염]]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 <s>[[괄약근]]을 느슨하게 만든다면... [[포퐁설사]]도?</s>

2015년 6월 3일 (수) 05:03 판

커피에 들어있는 물질로 각성 효과로 잘 알려져 있다. 커피만이 아니라 초콜릿, , 과라나를 비롯한 여러 식물에 함유되어 있다. 에너지 음료카페인 대량 투하가 기본.

'나는 카페인빨이 별로야. 커피 마셔도 잠만 잘 오더라.' 하고 밤에 커피 마시는 분들이 많은데, 잠은 올지 몰라도 깊게는 자지 못해서 수면의 질이 나빠진다. 자고 나도 개운하지 않다면 밤에는 카페인은 삼가하자. ...라고 밤에 커피 마시면서 쓰고 있습니다.

각성효과 말고도 을 보호하는 효과도 있다. 상당수 의약품들이 간에 부담을 주는데 이런 약품에 카페인이 들어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반면 에는 좋지 않다. 위산 분비를 촉진해서 위염을 악화시키고 식도의 괄약근을 느슨하게 만들어서 역류성 식도염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 괄약근을 느슨하게 만든다면... 포퐁설사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