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

내위키
Dennis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7월 19일 (목) 16:45 판

스티브 잡스가 이 항목을 좋아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미안한 과일.

원숭이 엉덩이만큼이나 빨갛고, 바나나만큼이나 맛있는 과일.

우리나라에서는 대구영천을 중심으로 한 경상북도 지역이 사과로 유명하다. 그런데 지구온난화로 사과 재배 지역이 조금씩 북쪽으로 옮겨가고 있다고 한다. 능금과 사과가 뒤섞여서 쓰이고 있는데 둘은 다르다. 능금이 크기가 훨씬 작다. 둘은 학명도 다르다. 그런데 능금은 알도 작고 덜 달아서 지금은 먹기 위해서 재배하는 경우는 거의 없고, 관상용으로나 수요가 있다.

우리나라에서 재배하는 사과 품종은 대부분은 일본에서 개량된 것이다. 대놓고 일본어를 많이 쓰는데 가장 널리 재배되는 후지 혹은 부사도 일본 품종. 그런데 일본어 한자로 쓰면 '富士'가 아니라 '藤'다'. 어느 쪽으로 쓰나 발음은 후지다. 이 사과는 일본 아오모리 현 후지사키(藤崎)에서 개량된 품종인데, 후지사키에서 '후지'만 따서 후지 사과란 이름을 붙였다. 그런데 우리나라로 넘어오면서 '후지'를 후지산(富士山)의 '후지'겠거니... 생각하고 富士를 그대로 우리 식으로 읽어서 부사라고 부르는 것. 후지사키 즉 藤崎를 우리 식대로 읽으면 등기가 된다. 등기된 사과란 말인가. 풋과일같은 연두색일 때 먹는 아오리 사과 역시 파란색을 뜻하는 아오이(あおい )또는 이 품종을 교배한 연구소가 있는 아오모리(あおもり,青森)에서 온 것으로 보인다.

포도만큼은 아니지만 과실주 원료로도 많이 쓰인다. 우리나라에서는 사과술이 낯설지만 서양에서는 기포가 있는 사과술인 사이더와 이를 증류한 칼바도스가 가장 유명한 사과술이다. 요즘은 사어더가 수입되고 있고, 조금씩 인지도도 늘어가고는 있지만 아직은 미미한 수준.

잡다한 얘기들

  • 남자의 목에 툭 튀어나온 울대 부분을 영어로는 'Adam's apple'이라고 한다. 선악과를 먹던 아담이 하느님이 분노하는 외침을 듣고 놀라서 선악과가 목에 걸린 거라나. 그런데 선악과가 사과라는 말은 성경 어디에도 없다. 하긴 무화과라고 하는 데도 있으니. 아무튼 그만큼 역사가 오래된 과일이라는 것만큼은 분명하다.
  • 뉴욕의 별명이 'Big Apple'이다. 사과 모양으로 생겼다나. 도대체 어딜 봐서? 바나나가지가 더 맞겠구먼.
  • 유머1번지의 인기 코너 네로25시에서 날라리아는 국광을 사랑했다. 사과는 국광이 최고다!
  • 예쁘개 잘 리프팅 된 엉덩이를 애플 힙(apple hip)이라고 부르는데 콩글리시다. 일단 영어로는 hip은 골반이지 엉덩이가 아니다. 영어로 엉덩이는 bottom이다. 즉 영어로는 apple bottom이고 어반딕셔너리에도 있다. 미국에는 청바지 브랜드 apple bottoms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