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마모토역

내위키

くまもとえき(熊本駅)。

일본 큐슈쿠마모토현 쿠마모토시에 있는 기차역으로 JR큐슈 관할이다. 큐슈 서쪽을 남북으로 잇는 중심축인 큐슈 신칸센과 카고시마본선이 이 역을 지나며, 호히본선과 미스미선도 지나간다. 큐슈 신칸센 최고 등급인 미즈호를 비롯해서 이곳을 지나는 모든 열차는 반드시 선다.

큐슈의 철도역으로는 하카타역, 코쿠라역과 함께 중요한 곳이다. 이용객 수로 보면 큐슈 내에서 7위 정도라서 앞의 두 역을 절대로 쫓아가지 못하지만 큐슈의 북부와 남부의 경계라고 할 수 있다.[1] 예를 들어 JR큐슈의 북큐슈레일패스로는 쿠마모토역 남쪽으로는 미스미선을 제외하고는 갈 수 없으며, 반대로 남큐슈레일패스로는 쿠마모토역 북쪽으로는 못 간다. 또한 큐슈 신칸센의 각역 정차열차인 츠바메의 종착역이기도 하다. 거의 대부분은 하카타역과 쿠마모토역 사이를 운행하며, 예외로 이른 아침이나 심야시간에는 카고시마 쪽에서 오는 츠바메가 있는 이것 역시 쿠마모토역 종착이다.

이렇듯 큐슈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역이긴 하지만 이용객 수에서는 하카타역이나 코쿠라역에 상대가 되지 않기 때문에 역 규모는 그리 크지 않다. 역사 안에는 기념품 가게와 음식점, 100엔숍이 있으며 개찰구 안쪽으로는 각종 국수류를 파는 음식점이 있다. 쿠마모토라멘은 물론 쿠마모토의 명물 요리 중 하나인 타이피엔도 팔기 때문에 시간이 빠듯하다면 여기서 맛볼 수도 있다.

역이 있는 곳은 시내 번화가에서 좀 떨어져 있다. 주위에 보면 사무실 건물들 정도만 있고 번화한 느낌이 별로 없다. 쿠마모토역앞 정류장에서 노면전차를 이용해서 쿠마모토성이나 시청을 비롯한 번화가 쪽으로 나갈 수 있다. 현재 신역사 건축이 진행되고 있으며 2021년 완공 예정. 지금 역사보다 훨씬 큰 규모로 JR큐슈가 운영하는 쇼핑센터인 아뮤 플라자(AMU PLAZA)와 호텔, 영화관과 같은 여러 가지 시설들이 들어설 예정이다.

각주

  1. 쿠마모토시는 북부 쪽에 더 가깝긴 하지만 남북으로 후쿠오카현-쿠마모토현-카고시마현으로 이어지는 중간에 있는 가장 큰 도시이며 쿠마모토 남쪽으로는 남쪽 끝 카고시마 말고는 변변히 규모 있는 도시도 없어서 쿠마모토를 기준으로 나누는 게 현실적이긴 하다.